화장품 크림 용기는 얼마가 적당할까요? (feat.용기 원가의 비밀)

by.브래닛포스트·1개월 전

이번에는 화장품 원가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화장품 크림 용기 원가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화장품 용기의 종류를 크게 나누자면, 플라스틱 사출 용기, 유리 용기, 튜브 용기, 브로우 용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다양한 용기가 있겠지만, 설비가 다른 산업군으로 묶어 보았습니다.

AI 생성 이미지 : 용기 예시 이미지


오늘은 그중에 플라스틱 사출 용기의 단가를 먼저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플라스틱 사출 용기에는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에어리스 용기, Jar 타입 크림 용기, 이중 사출 용기, 펌프류 , 메이크업 팩트, 립스틱 등 다양한 용기들이 있습니다.


AI 생성 이미지 : 용기 예시 이미지


사출 용기의 단가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해당 제품의 금형에서 나오는 단일 파트가 몇개로 구성되어 있느냐를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플라스틱 용기의 사출 단가는 재질이나 임률, 무게 등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대략의 원가 산정 방식에는 큰 차이라고 볼 수 없기 때문에 1회 사출당 비용으로 생각하면 대략의 사출 단가를 책정할 수 있습니다.


AI 생성 이미지 : 사출 용기 예시 이미지


금형을 통해 사출되는 방식의 2mm 두께의 일반 사출 방식은 기본 수량 5천개 기준으로 봤을 때 한 파트당 100~200원 수준으로 보면 되며 PMMA처럼 두껍게 사출하는 방식의 용기는 500~ 1,000원 수준입니다.

AI 생성 이미지 : jar 타입 크림 용기


예를 들어, 50ml jar 타입 크림 용기의 경우 외캡 + 내캡 + 리드(덮개) + 외용기 + 내용기 구성으로 예상 사출단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다음은 펌프류 들의 단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펌프류는 크게 딥튜브 펌프, 에어리스펌프, 미스트 펌프, 거품펌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딥튜브 펌프는 0.5 ~ 3cc 까지 다양하게 있으나 사출 단가로 따지면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비용 범위가 크지 않습니다. 딥튜브 펌프는 버튼 + 캡 + 엔진 + 하우징 + 튜브로 이뤄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비용은 350~550원 사이입니다.


AI 생성 이미지 : 딥튜브 펌프 용기 예시 이미지


에어리스 펌프는 일반적으로 1cc 이상의 대용량이 없으며 주로 내용기, 디스크 등 에어리스 펌프를 사용함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구성품들을 하나의 묶음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금액을 산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외관을 뺀 나머지 필수 구성품을 포함한 에어리스의 일반적인 단가는 700~ 1,000원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에어리스 용기 – https://yellowbee.ca/


미스트 펌프는 미스트 엔진과 노즐의 영향이 크며 해당 부품은 주로 미국, 유럽, 일본 등 기술우위의 선진국에서 수입하여 사용되어 단가가 일반 딥튜브 펌프보다 비싸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단가는 450 ~ 700원 사이입니다.


AI생성이미지 : 미스트 펌프


거품펌프는 부품 사출 크기가 크며 특별한 하우징 공법으로 제작되어 추가 공정이 들어가므로 딥튜브 펌프보다 더 비싼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단가는 500 ~ 800원 사이입니다.


AI생성이미지 : 거품펌프 용기




화장품은 맨사출로 진행하기 어렵겠죠? 그래서 후가공 단가를 분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후가공에는 코팅, 인쇄, 라벨부착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 코팅에 대해 먼저 분석해 보겠습니다.


✅ 코팅

플라스틱 코팅 – AI생성이미지


코팅은 표면에 도색을 하는 것으로 일반적인 페인트 도료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플라스틱 도료만 따로 배합, 유통하는 도료회사

가 따로 있으며 도료에 따라 단가 차이가 미세하게 날 수 있습니다.


코팅에는 열건조 코팅, UV 코팅, 진공증착 코팅, 도금 코팅, 특수 코팅(러버, 플로킹 등)이 있습니다.

열건조 코팅은 말그대로 열에 의한 건조 타입으로 고온이 아닌 40도 정도의 건조기로 건조하는 방식입니다. 건조에 시간이 걸리며 자동화되어 있지 않아서 최근에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주로 우레탄이나 에폭시등 두껍게 도포되는 코팅 방식에 사용되며 화장품 부자재 산업에서는 흔히 사용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단가는 200~500원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코팅 표면 불량의 한도에 따라서 단가는 크게 변동될 수 있습니다.


열건조기 – Alibaba.com


UV코팅은 자외선 경화 방식입니다. 빠른 경화로 자동화가 많이 되어 있으며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코팅 방식입니다. UV 경화방식으로 표면 강도가 높으며 자외선에 의한 탈색도 많이 없는 편입니다. 일반적인 UV 코팅 단가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코팅라인 – https://www.spray-coating-line.com/


1. 유광/ 무광 코팅 : 도색 작업 없이 유광/무광 코팅만 하는 것으로 100 ~ 200원 사이로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2. 조색 코팅 : 상도 + 하도 작업으로 이뤄지는 방식으로 2코팅 부스를 사용하고 단가는 150 ~ 250원 사이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3. 피그먼트 코팅 : 상도 + 하도 + 피그먼트(펄 류) 작업으로 3코팅 부스를 사용하여야 하며 단가는 200 ~ 300원 사이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진공증착 코팅은 UV코팅 도막 위에 진공으로 기화된 금속 분자를 흡착시켜 만드는 코팅 방식으로 상도 + 증착 + 하도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공정이 복잡하며 인력도 많이 소요되는 방식이어서 단가가 일반 코팅보다 더 비싸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단가는 250 ~ 450원 정도이며 추가적인 사양에 따라, 불량률에 따라, 진공로에 들어가는 갯수에 따라 금액이 크게 변동됩니다.


증착물 – https://allinpackaging.eu/


진공증착은 흔히 건식증착이라고 하며, 도금은 습식증착이라고 합니다. 진공증착은 기화된 금속 분자를 흡착시키지만, 도금은 이온화된 금속분자를 흡착시킨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금속을 이온화하려면 니켈, 은, 금 등의 전도율이 높은 금속이어야 하며 일반적으로는 가장 저렴한 니켈을 많이 사용합니다. 도금은 큰 탕에 넣었다가 빼는 방식으로 크기가 큰 제품도 코팅이 가능하여 진공로에 들어갈 수 없는 크기인 자동차 외관 장식품 등을 주로 도금하여 사용합니다.



도금공정 – https://altaherchemicals.com/


도금은 다양한 장점이 있어서 예전에는 화장품에도 많이 사용되었지만, 금속가격의 상승, 환경규제 등으로 인해 도금 단가가 많이 올라서 화장품에 많이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크기(30파이 이하 캡 사이즈)를 도금할 경우 300~500원 사이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특수코팅(러버코팅, 플로킹)등은 최근에 부쩍 사용되는 방식으로 러버코팅은 열건코팅 방식의 우레탄 코팅이며 무광 감도에 따라 코팅의 횟수를 정합니다. 즉 러버코팅의 무광 감도를 가장 높이면 높은 단가로 책정되며 400 ~ 1,000원 까지 고려되어야 합니다.


flocking 코팅 – https://www.abelyperfume.com/


플로킹 코팅은 환경규제로 인해 최근에는 거의 사용을 안하는 방식이며 수동 조작으로 코팅할 수 밖에 없는 방식으로 1,000원 이상을 감안해야 합니다.



화장품 대부분 인쇄를 진행합니다. 브랜드명, 제품명, 필수 표기사항 등 용기에 들어가야 하는 문구들은 대부분 인쇄를 통해서 구현합니다. 인쇄 기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실크스크린, 핫스탬핑, 열전사가 있습니다.


실크스크린 인쇄 – https://normansprintery.com/


실크스크린 인쇄는 지난 칼럼에서 작성했듯이, 실크판과 UV를 활용하여 인쇄를 합니다. 가장 범용적이며, 많은 인쇄 업체들이 있고 그만큼 단가도 저렴합니다. 일반적인 실크인쇄는 1도(컬러당)에 80 ~ 150원입니다. UV를 활용하지 않고 우레탄, 에폭시같은 재료를 사용할 때는 열건 인쇄를 진행하는데 현재는 대부분 사용을 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핫스탬핑 – https://made-in-china.com/


다음으로는 핫스탬핑 방식인데, 흔히 금박이라고 하는 인쇄 기법입니다. 지그에 열을 가하고 사이에 얇은 필름을 대어 필름의 인쇄가 용기에 융착이 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실크스크린 인쇄소에서 대부분 핫스탬핑도 같이 진행하며, 설비규모가 작고 작업이 용이하여 쉽게 적용할 수는 있지만, 필름을 대부분 수입하여 재료비가 실크스크린에 비해 많이 들어가는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핫스탬핑은 1도당 100 ~ 200원 입니다. 필름값이 중요하기 때문에 금박 범위에 따라 단가가 크게 달라집니다.


열전사 – https://gladerlife.com/


열전사 방식은 핫스탬핑이랑 유사한 방식인데, 필름을 직접 인쇄하여 제작하는데 차이가 있습니다. 필름 인쇄 방식은 그라비아 인쇄 방식으로 열전사에 들어가는 필름을 인쇄하기 위해서는 기본 수량이 꽤 많아야 합니다. 기본수량은 인쇄 크기에 따라 수량이 달라집니다. 다만 그라비아 인쇄는 5도 이상은 기본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컬러에 따른 비용이 크게 추가되지 않는 장점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열전사 인쇄는 기본수량에 맞춰 개당 150 ~ 300원 입니다.



요즘은 환경이슈로 용기에 직접 인쇄하는 방식이 아닌 분리가 가능한 라벨접착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라벨 작업은 인쇄 비용과 부착 비용이 따로 나눠져 있으며 인쇄 비용은 사양에 따라 많이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100~200원 선입니다. 라벨 부착 비용은 자동 방식과 수동 방식이 있는데, 자동 방식은 50 ~ 100원이며 수동 방식은 100원 이상으로 작업 난이도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자동 방식으로 진행하려면 일단 용기가 일자형이어야 하며 라벨이 살짝 어긋나도 티가 나지 않아야 합니다.


라벨부착된 화장품 – bonajour.com


플라스틱 용기는 마지막에 조립을 추가로 진행하는 공정이 많이 있습니다. 이경우 조립 비용은 1단계에 100원 ~ 200원 이며 모든 후가공 공정이 끝난 후에 진행되기 때문에 조립에 따른 물류비를 미리 고민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나온 플라스틱 용기 견적에 대한 종합 예시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일반 에어리스 펌프 용기 – 라라이프 슬림핏 부스터 세럼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세럼 50ml 에어리스 용기를 예시로 견적을 산출해 보겠습니다.



어떠신가요? 생각보다 많은 공정이 있고, 각 공정별 단가를 합산해보면 하나의 용기를 만들기 위해 많은 비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용기 공급 업체들은 이렇게 구체적으로 견적을 제시해 주지는 않습니다. 전체 비용만 제공해주기 때문에 왜 단가가 이렇게 나왔는지 알 수 없습니다. 본 예시를 통해 화장품 용기의 견적을 대략이나마 산출할 수 있는 눈을 갖게 되길 바라겠습니다.




흥미로운 내용이 계속됩니다!

지금 회원가입 하면 인사이트 가득한 나머지 부분을 모두 확인할 수 있어요 💡

Branit브래닛포스트님의 칼럼 입니다.
11화장품 유리 용기, 왜 비쌀까? 🧐 유리 용기 원가 파헤치기
10적절한 화장품 소비자 가격을 위한 4단계 가이드
09화장품 크림 용기는 얼마가 적당할까요? (feat.용기 원가의 비밀)
08브랜드 이미지를 살리는 화장품 패키지 지류 원단 - 트렌드와 사례 100% 해부
전체 목록보기

이전글

브랜드 이미지를 살리는 화장품 패키지 지류 원단 - 트렌드와 사례 100% 해부

적절한 화장품 소비자 가격을 위한 4단계 가이드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