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화장품 브랜드는 뭐가 다를까? 🔍 

by.이팀장·1개월 전

혹시 화장품 브랜드를 준비하고 계신가요? 🧐


화장품 브랜드를 구체적으로 기획하기에 앞서,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를 분석하고 어떻게 브랜드 포지셔닝 할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해요 ✨


첫째, 시장 분석

주요 온라인 & 오프라인 채널에서 우리가 진입할 카테고리의 히트 상품을 찾아보세요. 단순히 제품명만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왜 카테고리에서 1위 상품인지 이유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해요. 고객층의 연령대부터, 긍정 & 부정 고객 후기, 가격대는 얼마인지, 주요 컨셉은 무엇인지, 그리고 직접 구매해서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 

이때 타겟하는 제품을 한두 가지로 정해두면, 이후 제조사를 컨택해 생산할 때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요.



📍 참고 사이트

  • 올리브영 랭킹페이지
  • 쿠팡 뷰티 페이지
  • 트렌디어 대시보드 (7일 무료)
  • 페북 광고관리자 라이브러리
  • 와디즈
  • 블랙키위, 썸트렌드
  • 네이버 데이터랩, 키워드 도구


source 올리브영


둘째, 브랜드 포지셔닝

가장 쉽고 정확한 방법은 우리 브랜드만의 가치를 고객에게 명확하게 제안(Value Proposition) 하는 거에요.

‘우리가 이 브랜드를 통해 고객에게 전하고자 하는 가치는 무엇인가?’를 고민하면서, 경쟁 플레이어들이 놓친 부분을 찾아 고객에게 새롭게 제안해 보세요. 포지셔닝에 따라 아이템은 물론이고 고객의 브랜드 경험도 달라지니 신중하게 접근하는게 중요해요.


우리 브랜드 가치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제품군이 무엇인지도 고민해 보세요. 예를 들어, 극건성 피부에게는 겨울철 칼바람에도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설계된 꾸덕한 머랭제형의 크림을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이때 겨울철 수분을 지켜주는 성분과 효능을 찾아, 제품에 스토리를 더하고 주력 성분을 강조해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해 보세요! 📝


또는, 화장품 재료의 많은 부분을 식품에서 가져 오는 특성상, 재밌는 식재료를 메인 원료로 가져가거나 컨셉츄얼한 부분을 차용하는 사례에요!


source Whipped


더 간단한 방법으로는 시장 베스트셀러 1위 제품에 컨셉원료를 추가해 약간의 효능과 사용감을 변형하는 전략이에요. 시장에서 검증된 제품에 포지셔닝을 바꿔 틈새시장을 노리는거죠. 이 전략의 장점은, 이미 안정성과 사용감 테스트를 선행한 후 샘플을 제작하기 때문에, 제품 출시까지 빠르게 진행할 수 있어요. 이때는 첫번째 샘플이 내가 지정한 타겟과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개선사항이 있다면 랩넘버와 함께 내용을 기록해서 제조사에 공유해 주세요. 보통 샘플링 과정은 길게는 3개월 동안 5~6차례 거치기 때문에, 정확한 랩넘버와 사용감 기록만이 최적의 레시피를 만들어나갈 수 있어요!


브 래닛이 화장품 생산을 관리하는 템플릿



셋째, 제조사 선정

이제 기획한 화장품을 만들어 줄 제조사를 찾아야 해요 🚀


추천드리는 방법은

  1. 내가 지정한 타겟 제품을 만든 제조사 (제품 뒷면에 기재된 화장품 제조업자일 확률이 높아요)와
  2. 타겟한 카테고리의 제품군에 노하우가 있는 제조사에 각각 의뢰하는 거예요.

두 제조사에 동일한 요구사항을 전달해도 다른 내용물이 나올 수 있고, 견적에서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하지만, 두번 이상의 bidding은 다음번 제조 의뢰 시 신뢰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니, 빠르게 한 곳으로 결정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넷째, 용기 및 패키지 제작

이제 용기사를 수배하고 패키지를 제작 해야해요. 내용물 제조사에서 용기, 내용물 제조, 패키지 업체선정, 포장까지 해주는 턴키(turnkey) 솔루션이 있지만, 해당 솔루션엔 핸들링 비용이 추가되고 리드타임이 길다는 단점이 있어요. 또, MOQ가 보통 5,000개~10,000개로 스몰 브랜드로 시작하는 분들에게 부담이 되기도 해요.


화장품 법에 따르면 내용물을 담는 직접적인 용기를 ‘1차 용기’, 1차 용기를 담는 상자를 ‘2차 용기’라고 불러요. 확정된 1차 용기를 패키지 업체에 보내면 용기 규격에 맞는 상자 칼선을 받을 수 있어요. 이 칼선에 맞춰 디자이너가 AI 원화파일을 작업하면 됩니다.

2차 용기인 패키지는 구매 전 시각적으로 브랜드를 표현하는 유일한 요소로 잠재 고객에게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강력한 장치라는 점 잊지 마세요! 👀


source Whipped

source 무지개멘션


단순히 가격과 컨셉만으로는 유행 사이클이 짧은 뷰티업계에서 오래가기 어려워요.

브랜드의 스토리와 가치를 잘 담아낼 수 있는 방법을 제작자가 끊임없이 고민해 보세요 ☺️

흥미로운 내용이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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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nit이팀장님의 칼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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